춤으로 만나는 아시아

ICHCAP - 아시아춤문화연구소 협력사업

소히브 자몰

타지키스탄

출연자
바즈모로 무용단(Bazmoro Tajikistan National Dance Ensemble)
공연시기
2016. 8. 29
특징
∙여성 무용수들이 거울을 들고 추는 궁중 무용
예술감독
Qurbonali Kholov타지키스탄 국립예술대학교(미르조투르순조다 대학교) 졸업. 1996-2012 타지키스탄 국립무용단 <로라> 예술감독. 2012<바즈모르 무용단> 창단. 현재 예술감독.
안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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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색 자수가 놓인 화려한 의상을 입은 무용수들이 손에 거울을 들고 춤을 춘다. 거울은 자신의 아름다움에 감탄하는 미인을 표현하는 중요한 소품이다. 소히브 자몰(Sokiv Jamor)은 타직어로 ‘미녀들’이라는 뜻으로, 오직 샤(Shah, 페르시아 어로 왕을 뜻함) 앞에서만 춤을 추었던 궁중무용수들의 춤이다. 보통 10명이나 16명, 24명의 여성이 한 팀을 이루며, 17세기 궁정 음악가들이 만든 타지키스탄의 전통 음악 ‘사쉬미콤(Shashmaqom)’에 맞춰 춤을 춘다. 6개의 마콤을 뜻하는 사쉬마콤은 창악과 기악, 독특한 선율과 장단, 시가 융화된 예술로 2008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된 타지키스탄과 우즈베키스탄의 전통음악이다.

거의 2천 년 전, 오늘날 중앙아시아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투르크인이 들어오기 전, 현재의 타지키스탄 지역에는 페르시아인, 소그드인, 쿠샨인 등 다양한 민족이 어울려 살았다. 다른 중앙아시아 국가들과는 달리 아리아와 이란의 유산을 전승하고 있는 타지키스탄의 독특한 문화적 전통은 여기에서 비롯한다. 그중에서도 타지키스탄의 전통 무용은 다른 중앙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더 복잡하고 기술적인 면이 돋보인다. 전문 안무 예술(무용)은 타지키스탄의 가장 오래된 예술분야의 하나로 현재 다양한 정부기관의 지원을 받고 있다.

후보니 하틀론

타지키스탄∙남부 하틀론

출연자
바즈모로 무용단(Bazmoro Tajikistan National Dance Ensemble)
공연시기
2016. 9. 3
특징
·다채로운 색깔로 수놓은 전통의상 ‘차칸’을 입고 추는 춤
예술감독
Qurbonali Kholov타지키스탄 국립예술대학교(미르조투르순조다 대학교) 졸업. 1996-2012 타지키스탄 국립무용단 <로라> 예술감독. 2012<바즈모르 무용단> 창단. 현재 예술감독.
안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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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지키스탄의 전통 춤은 파미르(Pamir) 주, 산악지역, 부카라(Bukhra), 남부(Khatokn) 지역, 히사르 계곡(Hissar valley), 북부 타지키스탄 등 지역에 따라 독특한 형태가 전해 내려온다. ‘후보니 하틀론(Huboni Khatlon)’은 아프가니스탄과 경계를 맞대고 있는 타지키스탄의 남부지역 하틀론에서 전승되는 전통 무용이다. ‘하틀론의 미녀들’이라는 제목처럼 하틀론 주에서 살아가는 아가씨들을 표현한 춤으로, 무용수들은 마치 봄꽃처럼 다채로운 색깔로 화려하게 수놓은 아름다운 전통 의상인 ‘차칸(Chakan)’을 입는다.

타지키스탄의 전통 무용을 설명하는 핵심적인 단어는 ‘락스(Raks)’이다. ‘일상’을 의미하는 이 말처럼 타지키스탄 사람들에게 전통 춤은 탄생과 죽음, 가족행사, 오락 등 그들의 삶 속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춤 종류는 ‘매 춤’과 같이 동물이나 새의 동작을 모사한 고대의 판토마임 춤, 의식 춤, 파미르 주에서 전해지는 임종 시 추는 춤, 전통 악기를 연주하며 추는 춤 등으로 나눈다. 이밖에 드라마적인 구성을 바탕으로 아크로바트나 서커스와 같은 기예적인 요소가 첨가되는 것 또한 일부 타지키스탄 전통 춤의 특징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