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영혼의 소리

    • CD7
    • 베트남 중부지역의 까 후에
    • 까 후에(Ca Hu?; 후에 노래 부르기)는 베트남 중부 도시인 후에(Hu?)에서 연행되는 독특한 전통 실내악이다. 까 후에는 궁중음악에서 유래했다. “응우옌 왕들과 대비들을 위해 연주하던 실내악이 있었다. 1” 까 후에는 처음에 왕족, 고위 관료, 부자들을 위해 연주하던 실내악이었다. 이후 일반 대중에게 널리 퍼졌다. 까 후에는 점점 다양한 후에 민속음악 양식의 영향을 받게 됐다. 한창 발전하던 시기에는 예를 들어 ‘반 응으(b?n Ng?) 10곡’ 또는 ‘탑 투 리엔 호안(Th?p th? lien hoan)’이라고도 하는 ‘반 따우(b?n Tau) 10곡’이 제물 봉헌을 위한 의식이나 특별 행사에서 궁중 악사들에 의해 궁중에서 연주되는 등 다시 궁중음악에 영향을 미쳤다. 까 후에는 지도층과 일반 대중의 예술 작품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특별한 음률을 만들어 냄으로써 민속음악과 궁중음악의 정수를 하나로 섞어 놓았다. 이 때문에 까 후에는 과거에 새해맞이 의식 또는 승진 축하나 개업 행사 등 기쁜 일이 있을 때 고위 관료, 지도층, 후에 주민들의 집에서 연주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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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는 지도층, 고위 관료, 학자나 아름답고 뜻 깊은 노랫말을 지을 수 있는 사람만 까 후에에 참여할 수 있었다. 그들은 함께 악기를 연주하면서 연주 음악과 노래를 통해 생각을 공유했다. 한 사람의 노래와 악기 연주는 다른 사람의 노래와 작곡에 영감을 주는 형식이었다. 까 후에 참여자들은 또한 관객이었다. 그들은 서로 상대방의 재능을 존경하며 즐겼다. 최근에는 전통 까 후에 이외에 무대에서 일반 대중을 위한 까 후에가 연주된다. 일반 대중을 위한 까 후에는 상업 음악처럼 작곡가, 연행자, 관중 사이에 분명한 구분을 둔다. 실내악 까 후에의 특징인 함께 연주하는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은 이제 개인의 집에서 연주되는 까 후에에만 남아 있다.
SOUND LIST
1 탑 투 리엔 호안 (Th?p th? lien hoan; 기악 합주)
연행자: 후에 민속음악단 녹음연도: 1998년
08'33" PLAY
2 리 봉 푸 (Ly v?ng phu; 반주를 곁들인 가창)
연행자: 민만(Minh M?n) 녹음연도: 1997년
08'10" PLAY
3 남 아이 (Nam ai; 기악 합주)
연행자: 후에 민속음악단 녹음연도: 1998년
08'36" PLAY
4 남 쑤언 (Nam xuan)-2현금 니(nh?) 독주
연행자: 팜반푹(Ph?m V?n Ph?c) 녹음연도: 1998년
04'12" PLAY
5 뜨 다이 까인 (T? đ?i c?nh; 기악 합주)
연행자: 후에 민속음악단 녹음연도: 1998년
04'27" PLAY
6 리 띤 땅 (Ly tinh tang; 반주가 곁들여진 가창)
연행자: 지에우리엔(Di?u Lien) 녹음연도: 1972년
05'02" PLAY
7 롱 응엄 (Long ngam; 기악 합주)
연행자: 후에 민속음악단 녹음연도: 1998년
03'15" PLAY
8 호 마이 니-남 빈 (Ho mai nhi - Nam Binh; 반주를 곁들인 가창)
연행자: 카인번(Khanh Van) 녹음연도: 1997년
06'41" 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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