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영혼의 소리

    • CD9
    • 베트남 전통극음악
    • 전통극은 베트남 전통음악의 등장을 설명하는 데 빠질 수 없는 요소다. 베트남 전통극은 주로 킨족(Kinh)과 커메족(Kh? me), 눙족(Nung) 등 몇 몇 소수민족이 연행했다. 역사가 깊은 전통극으로는 킨족의 고전극 뚜옹(Tu?ng)과 전통 경가극 째오(Cheo) 두 가지가 있다. 이러한 전통극은 문학, 회화, 음악, 춤, 희곡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뚜옹은 수세기에 걸쳐 베트남 북부지역에서 발생해 궁중에서 연행되다가 고위 관료의 음악이 되어 ‘핫 보이(Hat b?i)’ 또는 ‘핫 보(Hat b?)’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베트남 중부 및 남부 지역까지 퍼졌다. 뚜옹은 응우옌 왕조인 17~18세기에 중부 지역에서 완성돼 최고조로 발전했다. 그 당시 뚜옹은 왕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 의해 연행되었으며,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 19세기와 20세기 초에는 베트남 전체, 특히 중부 및 남부 지역 사람들의 정신생활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여전히 중요했다. 뚜옹은 왕실과 일반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몇 안 되는 전통예술 가운데 하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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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성기에 뚜옹 연행자는 두 부류로 구분되었다. 하나는 뚜옹 타이(Tu?ng th?y; 표준 내용 및 연행 양식을 갖춘 뚜옹)이고 뚜옹 롱(Tu?ng rong; 반전문 연행자로 기능이 일부 부족하고, 주로 즉흥적인 공연을 함)이다. 뚜옹 시스템은 내용에 따라 명확하게 구분되는데 뚜옹 포(Tu?ng pho; 막이 많고, 여러 날 연행되는 뚜옹), 뚜옹 도(Tu?ng đ?; 역사책에는 언급되지 않은 민속 이야기를 전하는 민속 뚜옹), 뚜옹 떤 터이(Tu?ng tan th?i; 새로운 소설 이야기를 전하는 뚜옹)이 해당된다. 뚜옹 응으(Tu?ng ng?;‘ 왕의 여흥을 위한 뚜옹), 뚜옹 꿍 딘(Tu?ng cung đinh; 왕실에서 연행된 뚜옹)이라고 부르는 특별한 뚜옹을 연행하기도 한다. 고전 뚜옹은 ‘적을 물리치기 위해 왕을 보좌하라’를 주제로 하여 연행되는 애절한 영웅 느낌을 주는 극음악 전형의 뚜옹이다. 이러한 뚜옹 극은 팽팽한 긴장감이 넘치는 구조로 하여 이야기가 처음부터 끝까지 시간 순서대로 일어나는 베트남 동부 묘사 방식으로 연행된다. 심한 충돌과 대립이 이 극 전반에 흐르는 특징이다. 하나의 연극은 3막으로 이뤄진다. 1막에서는 등장인물 소개와 기본인 충돌이 전개되고, 2막에서는 갈등을 다루면서 악의 편이 승리하며, 3막에서는 충돌이 최절정에 이르고 정의 편이 승리한다. 이 극의 주인공은 애국 영웅들이다. 주요 고전 뚜옹으로는 선 하우(S?n H?u), 안 짜오 끼엠(An Trao ki?m), 땀 느 드오 브봉(Tam n? đ? v??ng), 다오 땀 쑤언 로안 짜오(đao Tam Xuan lo?n trao), 주엉 짠 뜨(D??ng Ch?n T?)가 있다.
SOUND LIST
1 짜 꼰 찐 언 (Cha con Tr?nh An; 뚜옹 발췌)
연행자: 쯔엉딘보이(Tr??ng đinh Boi), 호앙프엉타오(Hoang Ph??ng Th?o), 빈딘(Binh đ?nh) 성 다오 떤 뚜옹 극장(đao T?n Tu?ng Theatre) 관현악단 예인들 녹음연도: 1998년 10월 27일
13'50" PLAY
2 사 렉 쩬 (Sa l?ch chenh; 째오 가락)- 니(nh?) 독주와 째오 관현악단
연행자: 민느엉(Minh Nh??ng) 니 연주 관현악단 반주: 응우옌쑤언또안(Nguy?n Xuan Toan) 플루트 연주, 부이반넌(Bui V?n Nhan) 땀 텁 룩(tam th?p l?c) 연주, 부딘끄엉(V? đinh C??ng) 타악기 연주 타이빈(Thai Binh) 성 동흥(đong H?ng) 지구 쯩엉즈엉(Ch??ng D??ng) 공동체 까오모(Cao M?) 마을 녹음연도: 1999년 7월 21일
05'51" PLAY
3 스 러우 바오 바 탄 (S? r?u vao Ba than; 째오 가락)
연행자: 응오타인호아이(Ngo Thanh Hoai) 가창 베트남 째오 극장(Vietnamese Cheo Theatre) 관현악단 반주 : 응우옌민찌(Nguy?n Minh Chi) 타악기 연주, 당꽁흥(đ?ng Cong H?ng) 응우옛(nguy?t) 연주, 레쑤언지에우(Le Xuan Di?u) 니(nh?) 연주, 팜반카이(Ph?m V?n Kh?i) 니 및 땀(tam) 연주, 팜반조아인(Ph?m V?n Doanh) 사오(sao) 및 띠에우(tieu) 연주, 쩐투히엔(Tr?n Thu Hi?n) 버우(b?u) 연주 녹음연도: 1998년 8월 5일
05'45" PLAY
4 닙 두오이 (Nh?p đu?i; 째오 가락)- 니(nh?) 독주와 째오 관현악단
연행자: 민느엉(Minh Nh??ng) 니(nh?) 연주 관현악단 반주: 응우옌쑤언또안(Nguy?n Xuan Toan) 사오(sao) 연주, 부이반넌(Bui V?n Nhan) 땀 텁 룩(tam th?p l?c) 연주, 부딘끄엉(V? đinh C??ng) 타악기 연주 타이빈(Thai Binh) 성 동흥(đong H?ng) 지구 쯩엉즈엉(Ch??ng D??ng) 공동체 까오모(Cao M?) 마을 녹음연도 : 1999년 7월 21일
03'35" PLAY
5 응엄 깹 릉 (Ngam kep r?ng; 뚜옹 가락)
연행자: 응우옌노뚜이(Nguy?n Nho Tuy)와 뚜옹 오케스트라 예인들 녹음연도: 1963년 11월
03'54" PLAY
6 탐 쩐 띤 (Th?m tr?n tinh; 째오 가락)- 니(nh?) 독주와 째오 관현악단
연행자: 민느엉(Minh Nh??ng) 니(nh?) 연주 관현악단 반주: 응우옌쑤언또안(Nguy?n Xuan Toan) 사오(sao) 연주, 부이반넌(Bui V?n Nhan) 땀 텁 룩(tam th?p l?c) 연주, 부딘끄엉(V? đinh C??ng) 타악기 연주 타이빈(Thai Binh) 성 동흥(đong H?ng) 지구 쯩엉즈엉(Ch??ng D??ng) 공동체 까오모(Cao M?) 마을 녹음연도: 1999년 7월 2일
05'33" PLAY
7 삽 므아 응어우 (S?p m?a ngau; 째오 가락)
연행자: 컥뜨(Kh?c T?) 가창 베트남 째오 극장(Vietnamese Cheo Theatre) 관현악단 반주: 응우옌민치(Nguy?n Minh Chi) 타악기 연주, 당꽁흥(đ?ng Cong H?ng) 응우옛(nguy?t) 연주, 레쑤언지에우(Le Xuan Di?u) 니(nh?) 연주, 팜반카이(Ph?m V?n Kh?i) 니 및 땀(tam) 연주, 팜반조아인(Ph?m V?n Doanh) 사오(sao) 및 띠에우(tieu) 연주, 쩐투히엔(Tr?n Thu Hi?n) 버우(b?u) 연주 녹음연도: 1998년 8월 5일
01'20" PLAY
8 리 비엣 (Ly bi?t; 뚜옹 가락)- 기악 합주 I
연행자: 빈딘(Binh đ?nh) 성 다오 떤 뚜옹 극장(đao T?n Tu?ng Theatre) 관현악단 예인들 녹음연도: 1998년 10월 27일
05'43" PLAY
9 꼰 가 릉 (Con ga r?ng; 째오 가락)
연행자: 응오타인호아이(Ngo Thanh Hoai) 가창 베트남 째오 극장(Vietnamese Cheo Theatre) 관현악단 반주 : 응우옌민치(Nguy?n Minh Chi) 타악기 연주, 당꽁흥(đ?ng Cong H?ng) 응우옛(nguy?t) 연주, 레쑤언지에우(Le Xuan Di?u) 니(nh?) 연주, 팜반카이(Ph?m V?n Kh?i) 니 및 땀(tam) 연주, 팜반조아인(Ph?m V?n Doanh) 사오(sao) 및 띠에우(tieu) 연주, 쩐투히엔(Tr?n Thu Hi?n) 버우(b?u) 연주 녹음연도: 1998년 8월 5일
02'34" 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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