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가나 계곡의 무형유산
카타 아슐라 (Katta Ashula)
카타 아슐라(장대한 노래) 혹은 파트니스 아슐라(쟁반 노래) - 페르가나 지역 특유의 장대한 노래 양식이자 고유한 연행 방식. 두 명에서 최대 다섯 명의 가창자가 악기 반주 없이 순차적으로 부른다. 주요 특징은 즉흥성, 가창의 화합성, 높은 음역에서 폭넓은 호흡으로 부르기, 자유로운 방식으로 부르기, 가사와 가락의 조화 등이다. 높은 음역대에서 불린다는 점, 높은 최고음역(최고조)의 존재, 가사가 청취자들에게 부드럽게 전달되고 영향력이 크다는 점이 카타 아슐라의 특징으로서,“Yovvoiy Maqom(야생의 마콤)”, “Yovvoiy Ashula(야생의 노래)”, “Yakkaxonlik(독창)” 등의 장르가 있다. 카타 아슐라는 고대 의례와 노동요謠, 비가悲歌, 애곡哀哭, 아욜구 노래(ayolg‘u; 악기이자 노래장르), 그리고 고대 아랍-페르시아 운율학 체계에 기초한 가잘(g‘azal)의 고대적 낭송방식을 근간으로 탄생했다. 카타 아슐라의 과거 전형들에서는 서정시, 권고조의 가잘과 함께 종교적, 수피즘(Sufism)적 경향의 시들도 불렸다.
1 | Bo‘ston(정원) / 누그몬존 아흐메돕(Nughmonjon Akhmedov)과 셰랄리 이소콥(Sherali Isoqov) | 05'49" | |
2 | Yovvoyi Chorgokh(야생의 초르고흐) / 초르고흐(Chorgokh) 그룹 | 09'01" | |
3 | Naylayin(어떡하죠?) / 압두라싯 엘치옙 (Abdurashid Elchiyev) | 04'26" | |
4 | Vatanim(나의 조국) / 소비르존 마트무사옙 (Sobirjon Matmusayev)과 아크롬존 투르디옙 (Akromjon Turdiyev) | 03'30" | |
5 | >Mayliga(아주 좋아!!) / 나시바 니도예바 (Nasiba Nidoyeva), 사노바르 라흐마토바 (Sanobar Rakhmatova), 우미다 누랄리예바 (Umida Nuraliyeva) | 03'56" | |
6 | Poshshopirim(하지니의 시, 나의 왕) / 에르킨존 시르모놉 (Erkinjon Shirmonov)과 네맛존 시르모놉 (Ne’matjon Shirmonov) | 05'39" | |
7 | Bog‘aro(정원에서) / 딜푸자 코디로바 (Difuza Qodirova)와 오디나 요쿠보바 (Odina Yoqubova) | 04'29" | |
8 | Yovvoyi Chorgokh(야생의 초르고흐) / 무롯존 유수폽 (Murodjon Yusupov) | 03'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