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영혼의 소리

    • CD6
    • 까 쭈 가창
    • 까 쭈(Ca tru) 가창은 핫 아 다오(hat ? đao), 핫 끄아 딘(hat c?a đinh), 핫 나 또(hat nha t?), 핫 나 쪼(hat nha tro), 핫 꼬 더우(hat co đ?u) 등 다른 이름으로도 불린다. 다이 비엣 역사서(đ?i Vi?t s? ky toan th?)에 따르면 아 다오 노래 (? đao singing)이라는 이름으로 리왕조(Ly dynasty (1010-1025)) 시기에 카쭈가 나온다. 다수의 아 다오 노래 경연대회가 마을회관에서 개최되었다. 당시 마을에서는 노래와 함께 북을 치고, 노래를 잘하는 가창자들에게 카드를 던져 칭찬했다. 이때 던지는 카드를 쭈(tru)라고 부른다. 점차적으로 이런 식으로 카드로 가창자를 북돋는 방식이 까 쭈(Ca tru)로 알려졌다. 까 쭈라는 이름은 레 둑 마오의 시 Ngh? h? tam giap lam gi?i th??ng cho co đao hat (8개 마을 사람들을 대표하여 우수한 가창자를 치하하는 방법)”에서 발견된다. 까 쭈는 베트남 북부 및 중부지역에 거주하는 낀족(Kinh)의 전통 춤 및 노래의 한 종류다. 까 쭈 악단은 3현 류트인 단 다이(đan đay) 연주자 1명(단 다이는 까 쭈에서 반주를 담당하는 유일한 악기다), 노래와 연주를 함께하는 가창자 1명, 꽌 비안 껌 쩌우(quan vien c?m ch?u)로 알려진 고수 1명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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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 쭈는 다양한 장소에서 연행된다. 까 쭈는 원래 숭배를 위한 노래였다. 마을 공동체에서 숭배를 위한 노래로 불리다가 일반 가정, 레스토랑, 카바레 등에서 여흥을 위해 부르는 노래로 변화했다. 까 쭈는 이러한 주요 연행 장소 이외에 왕궁이나 고위 관료의 저택에서도 불렸다. 오늘날에는 전통음악으로 무대에서 연행된다. 연행 환경에 따라서 까 쭈는 곡, 음악성, 연행 형태 등이 바뀐다. 이 CD에서는 숭배 및 여흥을 위해 연행된 곡 가운데 일부를 소개한다. 수록된 곡들은 1970년(트랙 5, 6, 7), 1982년(트랙 1, 4), 1997년(트랙 2, 3)에 가장 유명한 까 쭈 연행자 3명이 연행한 것을 녹음한 것이다.
SOUND LIST
1 핫 롯 끄아 딘 (Hat lot c?a đinh; 마을 공동체에서 노래하기)
연행자: 딘틴반(đinh Th? B?n) 가창과 음악 합주 녹음연도: 1982년도
06'37" PLAY
2 박 판 (B?c ph?n)
연행자: 팜티무이(Ph?m Th? Mui) 가창과 음악 합주 녹음연도: 1997년
04'20" PLAY
3 그이 트 (G?i th?; 편지 보내기)
연행자: 팜티무이(Ph?m Th? Mui) 가창과 음악 합주 녹음연도: 1997년
09'03" PLAY
4 도 드아 (đo đ?a; 배 위에서)
곡명: 러 브억 상 응앙(L? B??c Sang Ngang; 엉뚱한 남성과 결혼하기)- 응우옌빈(Nguy?n Binh)의 시 연행자: 딘티반(đinh Th? B?n) 악기연주: 딘칵반 (đinh Kh?c Ban) 녹음연도: 1982년
02'51" PLAY
5 응엄 봉 (Ngam v?ng)
연행자: 국민 예인 꽉티호(Quach Th? H?) 악기연주: 포딘키(Pho đinh K?) 녹음연도: 1970년
06'52" PLAY
6 응엄 터 (Ngam th?; 시 암송)
곡명: 깜 투 띠엔 투(C?m thu ti?n thu; 가을 작별 인사)- 딴다(T?n đa)의 시 연행자: 국민 예인 꽉티호(Quach Th? H?) 악기연주: 딘칵반 (đinh Kh?c Ban) 녹음연도: 1970년
09'10" PLAY
7 띠 바 하인 (T? ba hanh)
연행자: 국민 예인 꽉티호(Quach Th? H?) 악기연주: 딘칵반 (đinh Kh?c Ban) 녹음연도: 1970년
14'14" 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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