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노보 족은 필리핀에서 같은 언어군에 속한 민족의 다양성과 그들 민족간의 관계가 가장 뚜렷한 민족이다. 주변 환경의 영향으로 마노보 족은 넓은 지역에 퍼져 살게 되었으며 사랑가니(Sarangani) 섬에서부터 민다나오 섬의 남아구산(Agusan del Sur),다바오(Davao),부키드논(Bukidnon),코타바토(Cotabato), 남코타바토 (South Cotabato) 등에 이르는 지역에 집중적으로 분포한다. 마노보 족 집단 중에는 거주하는 범위가 광범위해서 해당 지역에서 독특한 특성을 보이면서 별도의 민족을 구성하는 경우도 있다. 이 같은 예로는 바고보(Bagobo) 족, 히가오논(Higaonon) 족, 아타(Atta) 족 등이 있다.
정확한 건 아니지만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마노보 족을 몇 가지 부류로 나누고 다시 세부 부류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두그바탕(Dugbatang) 족, 탈라잉고드(Talaingod)족, 타가우아눔(Tagauanum) 족이 속한 아타Ata) 족이고 둘째, 아타우[Attaw(Jangan, Klata, Obo, Giangan, Guiangan)] 족, 에토[Eto(Ata)], 카일라완[Kailawan(Ka-ylawan) 족] 족, 랑길란(Langilan) 족, 마누부/오보(Ma-nuvu/Obo) 족, 마티그살루그[Matigsalug(Matigsaug, Matig Salug)] 족, 타갈루로(Tagaluro) 족, 티그다파야(Tigdapaya) 족 등이 속한 바고보(Bagobo)족이며 셋째, 아구산(Agusan) 족, 라나오(Lanao) 족, 미사미스(Misamis) 족 등이 속한 히가오논(Higaonon) 족, 넷째는 일리아넨(Ilianen) 족, 리붕가넨(Livunganen) 족, 풀렌얀(Pulenyan) 족 등이 속한 북코타바토(North Cotabato)족, 다섯째는 코타바토[Cotabato, 타사다이(Tasaday)족과 블리트(Blit) 족] 족, 사랑가니(Sarangani) 족, 타가바와(Tagabawa) 족 등이 속한 남코타바토 족, 여섯째는 키리예테카(Kiriyeteka) 족, 일렌퉁겐(Ilentungen) 족, 풀랑기옌(Pulangiyen) 족 등이 속한 서부키드논(Western Bukidnon) 족, 일곱째는 남아구산(Agusandel Sur)족, 여덟째는 반와온(Banwaon)족, 아홉째는 부키드논 (Bukidnon) 족이다. 구성원들끼리는 서로 구분하겠지만 이러한 세부 분류는 아직까지 정확하게 정의된 것은 아니다.
거주지는 화전 주변에 있는 산의 배수 체계 위쪽 높은 산마루에 위치하며 일반적으로 친족 중심의 핵가족이며 공동체는 광범위하게 형성되어 있다. 여러 가족이 함께 사는 긴 가옥이 있는 지역도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대개 확대 가족이 산다. 능력이 뛰어나고 사회적으로 힘이 있는 개인에게 지도자 자리를 위임하는데, 이 지도자는 혼인을 비롯한 다양한 연대 방식으로 추종자를 확대한다. 보통 전통적인 친족 관계로 이루어진 한공동체 내에서 한 명이 다투(datu)라는 직함의 지도자로 인정받는다. 이들 다투는 정치 피라미드 체계를 따라 좀 더 상위 다투 아래에 조직화되어 더 큰 지역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술탄과 라자 무다(rajah muda)까지 올라간다. 비록 친족 관계는 부모 양쪽으로 형성되지만 의사 결정과 지도력에서는 남성 우위이며 여성은 사회에서 종속적 위치에 있다.
하지만 주지사에서부터 대부분 공동체에서 교육받은 젊은 세대가 차지하는 시티오(sitio)라는 의원직에 이르기까지 현대 시민사회 구조가 퍼지면서 지도체제는 점차 변화하고 있다. 지역 종교가 있기는 하지만 마노보 족은 대부분 기독교인이다. 국립교육 체계는 마노보 족이 집중적으로 거주하는 지역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으며 접근이 어려운 시골에도 최소 수준으로는 들어와 있다. 마노보 족의 특징적인 옷은 대부분 상업적인 의복으로 대체 되었으며 마노보 족의 전통 물건은 골동품 거래 대상으로 축소되었다.
이 에피소드는 1996년 6월 6일 필리핀 텔레비전에서 처음으로 방영되었다. 에피소드 포맷은 원본을 수정한 것이다.
마노보 의식에서는 동물을 제물로 바친다.